바이두에 '韩国(한국)'를 검색하면 나오는 연관 검색어는?
바이두(百度, Baidu)는 중국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검색엔진이다. 중국에서는 구글이 막혀 있어 경쟁자가 아예 없는 상황이므로 한국에서 네이버가 갖는 지위와도 비교할 수 없다. 그러므로 바이두의 실시간 검색 순위는 곧 중국 네티즌들의 검색 순위이며 바이두의 연관 검색어는 곧 중국 네티즌들이 해당 키워드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반영한다.
바이두에 '韩国(한국)'를 검색하면 9가지 연관 검색어가 뜬다. '韩国是发达国家吗(한국은 선진국인가)', '为什么韩国人不用whoo(왜 한국인은 whoo를 쓰지 않는가)', '韩国地图(한국 지도)', '韩国人不用whoo(한국인은 whoo를 쓰지 않는다)', '韩国旅游(한국 여행)', '韩国首尔(한국 서울)', '韩国总统(한국 대통령)', '韩国人如何评价后whoo(한국인은 whoo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韩国天气(한국 날씨)'가 그것이다.
'韩国是发达国家吗(한국은 선진국인가)'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대체로 한국이 선진국이라는 데 동의하는 글들이 올라와 있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 스스로가 긴가민가한 것처럼 중국 사람들도 확실치가 않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던지는 듯하다. 중국 사람들이 처음 한국이란 존재를 보편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한 1990년대 초 한국은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가 되지 않는 개발도상국이었다.
'韩国地图(한국 지도)', '韩国旅游(한국 여행)', '韩国首尔(한국 서울)', '韩国总统(한국 대통령)', '韩国天气(한국 날씨)' 등은 어떤 나라라도 궁금해 할 만한 일반적인 것들인 반면, whoo와 관련된 검색어들이 몇 개 눈에 띈다. whoo는 다름아닌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이다.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 화장품 중에서도 유명하고 고급 이미지가 있기에 한국에서는 어떻게 평가되는지 궁금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